틱장애
치료방법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메일
틱장애
ADHD
공지사항
일문일답
치료후기
진료절차
진료시간
오시는길
  치료방법




간(肝), 쓸개(膽), 심장(心)의 약한 기운을 보강하고, 울체되어 막힌 기운을 소통시키며, 담(痰-노폐물)을 없애 스트레스를 견디는 힘과 정신작용이 강해지도록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든 한약재는 중금속, 잔류농약 검사를 통과한 청정한약재를 사용하며, 순한 약들이므로 장기간(1년 이상) 복용하더라도 간에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부작용이나 금단증상이 없다는 것이 한약치료의 장점입니다.

   

정서를 안정시키고 막힌 기운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아동의 경우 무통침을 사용하며, 통증이 적어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이라도 쉽게 맞을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neurological process)입니다(Ayres, 1989).

감각통합기능은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 보는 것, 듣는 것, 접촉하여 느끼는 것 등의 감각정보를 뇌에서 통합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하고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특정 감각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특정 자극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저희가 시행하는 감각통합치료는 재미가 있어서 아동들이 ‘치료’라기보다는 ‘놀이’라고 생각하며 재미있어 합니다.

바이오피드백

틱증상은 신체를 이완하면 기혈의 순환이 잘 되고 정서적으로도 안정이 되므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틱장애의 특성상 아동이 많으므로 복잡한 이완법은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간단한 이완법으로는 호흡을 통하여 몸을 이완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입으로 천천히 길게 내쉬는 것을 몇 차례 반복하는 것입니다.

최첨단 컴퓨터 장비를 이용하여 호흡을 통한 자율신경 조절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틱증상이 심하거나 뚜렛장애인 경우, 우울장애나 강박장애를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경우 두뇌에 미세전류를 통해 뇌파를 안정시켜주는 두뇌 미세전류요법을 병행합니다. 틱장애 뿐 아니라 동반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드백(feedback, 되먹이기 기전)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가 다시 원인에 작용해 그 결과를 줄이거나 늘리는 ‘자동 조절 원리’를 말하며, 뉴로(neuro)란 신경계를 뜻합니다. 즉, 뉴로피드백이란 신경계통에 대한 피드백을 말하며 주로 두뇌훈련을 의미합니다. 주의집중력이 약한 아이들은 자신이 집중한 상태 자체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집중상태의 뇌파를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 해서 스스로 그 상태로 잘 들어가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틱장애의 치료는 약물복용과 두뇌를 조절하는 의학적인 방법이 기본이 되지만, 틱장애 아동의 심리적인 내면에 깊은 갈등이나 상처가 있는 경우,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친구들간에 깊은 갈등이 있는 경우에는 상담치료나 놀이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한의원에서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필요할 경우 저희와 연계된 센터를 소개해 드리거나, 또는 상담이 편안한 센터를 택하시면 됩니다.




고압산소를 틱장애 치료에 응용하는 것은 극히 제한된 경우입니다. 틱장애의 원인은 두뇌의 산소부족이 아니며, 따라서 치료에 고압산소가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별로 없습니다. 틱장애와 더불어 발달장애 등 고압산소가 도움이 될만한 경우에 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