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치료방법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메일
틱장애
ADHD
공지사항
일문일답
치료후기
진료절차
진료시간
오시는길
  치료방법




과도한 양(陽)의 기운을 덜어내고 부족한 음(陰)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한약을 복용합니다. 또한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한약재는 중금속, 잔류농약 검사를 통과한 청정한약재를 사용하며, 순한 약들이므로 장기간(1년 이상) 복용하더라도 간에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부작용이나 금단증상이 없다는 것이 한약치료의 장점입니다.

    





음양의 편차를 조절하고 열을 식히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아동의 경우 무통침을 사용하며, 통증이 적어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이라도 쉽게 맞을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neurological process)입니다(Ayres, 1989).

감각통합기능은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 보는 것, 듣는 것, 접촉하여 느끼는 것 등의 감각정보를 뇌에서 통합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하고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감각 통합의 문제로 인해 운동 및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좋습니다.

저희가 시행하는 감각통합치료는 재미가 있어서 아동들이 ‘치료’라기보다는 ‘놀이’라고 생각하며 재미있어 합니다.


 

들뜨고 흥분하기 쉬운 ADHD 아동들은 몸을 이완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ADHD 아동의 특성상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대신 호흡을 통해 조절합니다. 방법은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입으로 천천히 길게 내쉬는 것’이며 항상 반복하여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해도 호전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두뇌 미세전류요법(CES; Cranial Electrotherapy Stimulation)을 시행합니다. 강박증, 우울증 등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ADHD 뿐 아니라 동반이환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드백(feedback, 되먹이기 기전)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가 다시 원인에 작용해 그 결과를 줄이거나 늘리는 ‘자동 조절 원리’를 말하며, 뉴로(neuro)란 신경계를 뜻합니다. 즉, 뉴로피드백이란 신경계통에 대한 피드백을 말하며 주로 두뇌훈련을 의미합니다. 주의집중력이 약한 아이들은 자신이 집중한 상태 자체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집중상태의 뇌파를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 해서 스스로 그 상태로 잘 들어가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ADHD아동은, 증상 자체로도 힘들지만 그로 인해 친구관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ADHD증상 자체는 약물복용과 두뇌를 조절하는 의학적인 방법이 기본이 되지만, 친구를 사귀거나 자신의 일상생활을 통제하고 계획하는 것은 상담치료나 놀이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