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소개
안상훈 박사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메일
틱장애
ADHD
공지사항
일문일답
치료후기
진료절차
진료시간
오시는길
  안상훈 박사


걸어온 길 이끌어주신분들 논문 및 특허
 
저는 서울에서 나고 자라 초중고를 졸업하였습니다. 물리학도가 되고자 했던 저는, 고2 때 어떤 계기를 통해 진리는 동양학문에 있을 것 같다는, 약간은 낭만주의적(?) 선택으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 입학하였습니다. 공부는 재미있었지만 끊임없는 암기만 강요하는 의학공부의 방식이 저를 지루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우수논문 선발대회가 있었고, 거기에서 한의학과 심리학을 비교하는 논문을 제출하여 우수상을 받으며 대학생활에 좋은 추억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역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모두 밟아 2006년 한의학박사가 되었고 전공은 한방신경정신과입니다.
정신과를 공부하다 보니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커져 연세대 교육대학원에 입학하였고, 그곳에서 상담심리를 전공하여 2004년에 교육학석사가 되었습니다. 연세대학교 재학 중 '인지심리학'이라는 인간두뇌와 정신작용에 대한 과목을 우연히 알게 되었고, 공부를 더 해보고 싶은 생각에 서울대학교 인지과학 박사과정에 입학하였습니다.

2007년에는 마침내 서울대학교에서 인지과학을 전공하여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아직 박사는 아니고 논문이 통과되면 한의학박사에 이어 박사학위를 하나 더 받게 되는 셈입니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는 한의원을 하면서 대학원 2곳을 다니며 정말 바쁘게 살았지만, 공부와 진료가 재미있어서 힘들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했던 공부들이 지금은 진료에 크나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이든, 심리학이든, 현대의학이든 모두 사람을 알고 사람을 위해 발전되어 온 것들이니까요.

현재는 진료와 더불어 네이버 지식인에서 신경정신과 분야의 한의학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네이버 주소창에 ‘안상훈’을 치시면 우측에 제 사진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